紫竹盐

海盐遇到高温的火,会诞生为对人类有益的新物质,精品竹盐又被称作大海的金坛。

竹盐作为仁山先生的发明品,在智异山南海岸一带翠绿的桂竹木桶(木)中放入去掉了卤水的西海岸海盐(水),用智异山深山中毫无肥效的黄土(土)堵住入口,放入铁锅(金)后,用松树柴火冶炼八次后,第九次使用松脂,通过高温熔融后完成。竹盐应用金木水火土五行论和九转金丹论,根据仁山先生建立的竹盐五行合成原理和9次高温处理原则完成的竹盐是精品竹盐。海盐遇到高温的火,会诞生为对人类有益的新物质,精品竹盐又被称作大海的金坛。

죽염의 제조 기법과 활용

작성자
insan
작성일
2017-04-17 11:56
조회
1695
죽염제조기법과 활용

죽염 제조 기법은 주로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천일염·대나무·황토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소나무 장작으로 9번 구워내는 방법이다.
생대나무통에 천일염을 잘 다져 넣고 황토로 입구를 막은 다음 쇠가마에 넣고 소나무 장작을 때면서 약 850도까지 온도를 올려 굽는다. 이 과정에서 소금 속에 들어 있는 독소 및 불용성분 등은 제거되고, 대나무가 타면서 천연 유황 성분이 소금기둥에 스며든다. 이 소금기둥을 다시 잘게 부수어 또다시 생대나무통에 다져 넣기를 8번 반복하고 마지막 아홉번째에는 소나무 장작에 송진을 더해 구우면 마치 용광로에서 녹아내리는 쇳물처럼 죽염이 흘러내린다. 이것을 식혀 분말로 만든 죽염은 그 맛이 순하고 부드러우며 약효 또한 좋다.

중요한 것은 재료로 쓰는 대나무의 선택인데, 너무 크면 대의 성분이 소금 깊숙이 스며들지 못하기 때문에 자른 단면의 지름이 6∼7㎝ 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대나무의 성숙 정도는 3년생 이하는 덜 성숙하였고 5년생 이상은 너무 노쇠하여 약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좋은 죽염을 만들 수 없다. 또한 베어낸 지 일주일 이상 되면 수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베어내서 곧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죽염이란 무엇인가? 죽염(竹鹽)이란 무엇인가? 죽염이란 글자를 보면 대나무 죽(竹)자에 소금 염(鹽)자로 이루어져 있다.

죽염은 바닷물 속의 신약(神藥)인 핵비소(核砒素)와 대나무 속의 신약인 유황정(硫黃精)을 합성하는 묘법으로, 고열의 불 속에서 서로 합(合)하고 생(生)하는 가운데 만들어진다.

극도의 고열(약 1,500℃)로 소금을 녹여내면 수분은 사라지고 화기(火氣)는 성(盛)하게 되어, 화생토(火生土)-토생금(土生金)의 원리에 의해 금, 은, 납, 구리, 철 성분이 재생되어 신비의 약 죽염이 만들어진다.

죽염은 동방목기(東方木氣)를 지닌 푸른 소나무와 남방화기(南方火氣)를 지닌 장작불, 또 중앙토기(中央土氣)를 가진 황토흙과 서방금기(西方金氣)를 가진 쇠가마, 그리고 북방수기(北方水氣)를 가진 천일염, 이렇게 오기(五氣)을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오행오운(五行五運)을 두루 갖춘 재료에 인간의 노력을 더해 육기(六氣)로 구워낸 것이 바로 신비의 죽염이다. 신비의 영약(靈藥)이다.

1.만드는 방법

해풍을 맞고 자란 3년 이상된 토산 왕대나무를 한쪽은 뚫리고 한쪽은 막히도록 마디 사이를 차례로 자른 다음, 그 대나무 통 안에 서해안 청정해역의 갯벌에서 생산된 공해 없는 토반염을 단단히 다져 가득 집어넣는다.

깊은 산 속의 거름기 없는 황토를 채취하여 가는 체로 여러 번 친 뒤 모래를 제거하고 그늘에 말린 뒤 반죽하여 대나무 입구를 막은 다음, 소나무를 연료로 하여 반복해서 아홉 번을 굽는 것이다.

최소한 1,000∼1,500℃가 되어야 한다.

몇 천 도의 고열로 아홉 번 구우면 소금이 녹아 물처럼 되는데 불이 꺼진 후에는 굳어져 돌덩어리같이 변한다.

이 덩어리가 바로 죽염이다.

이와 같은 죽염 제조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원료인 토반염, 대나무, 황토, 소나무, 송진 등을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사용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노(爐)가 중요한데
최근에는 현대식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철성분이 함유되도록 반듯이 쇠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복용 방법

죽염을 조그만 병에 넣고 다니며 수시로 먹는다.

적당한 분량(1∼3그램)을 입에 넣고 침으로 녹여 삼킨다.

생강·원감초를 달인 물과 함께 먹는 것도 좋다.

약초물 반 컵을 마신 다음, 죽염 반 숟갈(2그램 정도)을 입에 넣고 가루약 먹듯이 약초물을 마신다.

이런 식으로 하루 3, 4회 먹는다.

약초물 대신 생수를 마셔도 무방하다.

죽염을 처음 복용할 때는 구토가 날 수도 있으므로 찻숟갈 1/3 정도 먹는 것에서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려간다.

2, 3일 지난 뒤 자신에게 알맞은 분량을 정하되 찻숟갈로 반 숟갈 정도를 기준으로 한다.

여성의 경우 약초물 끓일 때 대추 40그램을 추가하여 끓이면 좋다.

3.기타 활용 방법

백내장, 녹내장, 바이러스성 안질, 각막염, 다래끼 등의 안과질환에는 죽염을 5배의 생수에 희석하여 가라앉히거나 여과지 등으로 걸러내어 하루 3차례 이상 수시로 점안하도록 한다.

축농증과 중이염에도 위의 방법대로 죽염수를 만들어 약솜에 개어서 자기 전에 코나 귓속에 넣었다가 아침에 빼낸다.

코 세척기를 이용하여 코를 헹구거나 귀에 1, 2방울 떨어뜨리는 방법도 있다.

치아와 잇몸의 갖가지 질환, 즉 입 안의 여러 가지 질환과 편도선이나 식도 등의 질환에는 죽염을 입에 머금었다가 침으로 녹여 서서히 삼키기를 수시로 하면 잘 낫는다.

4.효과 및 효능

각종 암, 각종 염증, 각종 궤양, 토사곽란, 식중독, 소화불량, 위경련, 위하수, 위확장, 악성 피부병, 습진, 무좀, 외상, 설사,

안질, 변비, 당뇨 등 모든 질환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