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과 소아 지리병의 처방

작성자
insan
작성일
2017-04-17 15:09
조회
464
인산선생처방

1) 단독 후유증 [ AB형 23세 여자 ]

어려서 단독이 여러 곳 생긴 후에 없어지면서 점차 걷지 못한다. 현재 지체 부자유 및 온몸이 아프고 두통이 있다. 병원에서는 원인 불명이라고 함.

※ 단독이 오래 된 것이다. 단독을 애초에 치료하지 못해서 그것으로 생긴 병이다.

처방: 산후풍 처방을 그대로 쓰고 홍화씨를 겸복하라.

2) 태상풍(胎傷風) [ B형 15세 여자 생후 배꼽에서 고름이 흘러 나왔다. 배 아픈 것은 없었다. ]

처방 : 공통약에 팔물탕과 안태음을 30첩 넣고 달여서 복용하라.

※ 팔물탕 : 인삼·백출·백복령·감초·숙지황·백작약·천궁·당귀 각 1.2돈

※ 안태음 : 백출(염초)·대복피 각 3돈, 당귀·백작약·숙지황·공사인·향부자·진피 각 1돈, 천궁·소엽 각 8푼, 원감초 4푼, 건강(초흑) 5푼

기허자(氣虛者)는 인삼을 1돈 가미하고, A형은 애엽 5돈을 가미하라.

※ 아기가 태중에 있을 때 어머니가 되게 속을 끓이면 속을 끓일 적에 죽은 피가 배꼽에서 상처를 입어 이를 태상풍이라한다. 몇 백만에 하나 정도로 드물게 생기는 병이다.

3) 태열(胎熱) [ AB형 5세 남아, 전신에 빨간 점, 살색돌기]

※ 농약독으로인해서 이런 병이 온다. 어머니의 음식물로 오는 농약독 때문에 태중에서 이루어져서 낳은 후에 발병한 것이다.

처방 : 오리알을 복용하라.

4) 소아머리 태독(胎毒)

처방 : 계란의 노른자로 기름을 만들어 석웅황 분말과 섞은후에 붙인다. 2∼3차에 효가 난다. (鷄卵取黃精取油 石雄黃末付之)

※ 애기 머리에 태열창 다스리는 약이다.

5) 소아의 기관지염, 폐렴, 폐선염(肺線炎)

가. 쌀밥에 3번 법제한 호도기름을 복용하라. 전편 '우주와 생물은 성인병에 만전'을 참조하라.
나. 가미귀룡탕을 달여서 먹인다.

백복령 5전, 당귀 3전, 상녹용 1전, 청피·맥아(초) 각 1돈, 산약 3돈, 산수유 2돈, 오미자 5푼

※ 이 약은 소아의 오래된 기관지염에 신효하다.

6) 소아 급성, 만성 놀란데, 경기 뇌염에 신효한 약

1) 만경풍(慢驚風)과 뇌염에는 가미천마탕을 복용하라.

2) 급경풍(急驚風)에는 천황해독탕을 복용하라.

천마·황련·황금·황백·산치자 각 1돈2푼반, 전충(법제)·백강잠(법제) 각 3푼, 우담남성·원감초 각 2푼, 우황·용뇌 각 6리, 박하·등심(燈心) 각 5푼 이 약을 잘 달인뒤에 경명주사분말 4푼을 타서 복용하라.

7) 유사장티프스(열병, 熱病)

영신해독탕과 죽염을 겸복하라. 죽염 대신에 석수어염반환을 쓰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