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대장암,항문암의 처방

작성자
insan
작성일
2017-04-17 14:51
조회
920
1) 악성 항문암 [ AB형 14세 남자 ]

증상 : 1차 수술후 재발했다. 구토증이 심하다. 먹지를 못하고 죽을 좀 먹는다. 대소변을 볼 수는 있다.

공통약, 금은화·포공영 각 3.5근, 하고초 1.5근, 백출·행인(초) 각 3.5근, 생강·대추·감초 각 1.5근

※ 여기서 오리, 밭마늘, 대파는 항문약으로 종기를 치료하고 또 오리와 포공영은 하행(下行)을 돕는다.

2) 직장암 [ A형 여자 ]

공통약, 별갑(초)·백개자(초)·행인(초)·금은화·포공영 각 3.5근, 하고초·애엽 각2.5근, 유근피·공사인(초)·백두구(초)·익지인(초) 각 3.5근, 적하수오·백하수오 각 3.5근, 생강·대추·감초 각 1근

※ 하행을 위해서 죽염을 겸복하라.

※ 출혈이 심한 사람에게는 금은화 5근, 포공영 4.5근, 하고초 3.5근 가미하라.

※ 직장암에 출혈(出血)은 대개 말기 현상이다.

3) 대장염 [ O형 ]

공통약, 익모초·백출·생강·대추·감초·백복령·택사 각 3.5근, 석고 2.5근

4) 탈항

처방 : 건강을 초흑(炒黑)해서 달인 물에 죽염을 늘 복용하라. 항문의 근육 힘줄에 힘이 생기면 낫는다.

1) 탈항증에 보장환 : 삼승초 5전, 승마·방풍·백출·황기·인삼 각 1전, 감초 5푼

2) 탈항증에 율무기탕 : 하지(夏至)전에 잡은 율모기를 통째로 삶아 먹는다. 횟수는 어린애는 한두 마리만 먹으면 완쾌되고, 어른의 20∼30년 된 탈항에는 율모기 2마리에 독사 1마리를 보태어 먹되, 이렇게 5번 내지 10번을 먹어야 완쾌된다.

5) 이질 [ AB형 남자. 7, 8년전부터 늘 곱똥을 눈다 ]

처방 1)집오리 1마리에 석위초 3.5근을 넣고 고아 먹어라.

※ 이질 발병 원인

1) 열병 앓고 바람 잘 못 다스려서

2.) 산후에 바람 간수를 잘 못해서

3) 독감 같은 것을 앓고 잘 못 다스려 얼음찜질해서 대장열이 잠복하면 그 열이 항상 숨어 있어서 홍역과 이질이 있다.

처방 2) 죽염난반환을 가스활명수에 복용하되 나을 때까지 자주 먹는다.

처방 3) 메밀국수 한 사발을 물기가 없게 한 다음 들기름 3숟가락을 넣고 비벼서 먹는다. 더운 찰밥에 들기름 3∼5숟가락을 넣고 비벼 먹어도 된다.

註) 이질(痢疾) : 뒤가 잦고 곱똥이 나오며 항문 둘레가 당기는 병, 피가 섞여 나오면 적리(赤痢)이고 흰곱만 나오는 것은 백리(白痢)라고 한다.

6) 치질

1)당처에 마늘 뜸을 뜨라. 고름이 빠지고 낫는다.

2)내(內)치질에는 죽염을 복용하고 외(外)치질에는 관원에 쑥뜸을 떠라.

3)죽염과 납저유를 잘 섞어서 당처에 바르고 반창고로 붙여 둔다. 하루에 한 번 갈아붙인다. 노란 핵 즉 치질 뿌리가 빠질때까지 붙여라. 납저유가 없으면 안티프라민으로 대용하라.

4) 게장에 흑설탕을 타서 바르면 신효하다.

※ 게장(해청밀) :새단지에다 음력 10월에 잡은 민물게(소쿠리에 담아 물기가 없게 한 것)를 좋은 재래종 꿀에 담고 단지를 잘 봉하여 땅속 6자 깊이에 묻어 둔다. 그러면 게가 녹아서 물이 되는데 그 물은 아직 독수(毒水)이다. 그러므로 이를 1년후에 꺼내어 약으로 쓰되, 그 약물 1냥에 백반(白礬) 1돈반을 타서 써야 한다.